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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군청 열린민원실 고품격서비스 평가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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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호남투데이

하동군청 열린민원실 고품격서비스 평가 받아

찾아가는 현장민원 처리 등 일일 1,103건 처리

하동군이 지난해 민원처리 성과를 분석한 결과 근원적이고 적극적인 고객 중심의 품격높은 서비스를 제공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군이 지난해 처리했던 민원은 총 402,710건으로 전년도 보다 0.5%증가 하였으며 분야별로는 일반민원이 14,574건, 인터넷 민원이 638건, G4C(전자민원) 14,509건, 주민등록 등․초본 등 제증명 351,260건, 여권 1,662건, 그리고 어디서나 민원이 20,067건으로 집계됐다. 이중 가장 많이 늘어난 민원은 인터넷 민원으로 38%이고 다음으로 G4C 29%, 일반민원 8%, 어디서나 민원처리가 6%로 각각 증가한 반면 여권민원과 제증명 민원은 각각 4%, 3%씩 감소했다. 전자민원과 G4C민원이 크게 늘어난 것은 인터넷 보급의 확산과 행정전산망의 발달이 주요원인이며 특히 지난해 까지 마감된 부동산 특별조치법 시행에 따른 민원서류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무인 민원발급기 설치 확대와 각급 기관의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에 따른 불필요한 서류 요구 금지로 제증명 발급 등은 계속 감소 할 것으로 예측된다. 월별 민원 처리는 3월과 4월이 가장 많았고 8월과 9월은 여름 휴가와 농번기로 민원신청이 적었으며 여권접수 또한 1월과 2월에 신청이 많았고 8월과 9월은 신청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지난해 펼쳤던 민원서비스 행정을 한단계 높이기 위해 군과 읍면 창구민원 근무자의 복장을 통일하고 전 직원이 매일 고객친절 안내 도우미제 운영은 물론 민원봉사 실천을 위한 근무자의 신념을 담은「고객님께 드리는 약속」을 게첨 하기로 했다. 또한 민원실 바닥과 커텐박스 정비 등 실내 인테리어 4000만원, 군 및 읍면 인감증명 본인 확인 시스템 설치 4200만원, 횡천․고전․금성면 무인 민원 발급기 설치에 7500만원 등 모두 1억 5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편안하고 안락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2일 이상 모든 유기한 민원에 대해 민원처리기간 1/2 단축율 95%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우수 공무원에 대한 마일리지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표창 추천은 물론 국내․외 연수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이번 성과분석을 통하여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한층 강화하고 특히 장애우,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현장서비스 실천과 정기적인 고객 만족도 조사로 품격 높은 전국 최고의 관청을 만들겠다󰡓소신을 밝혔다